Ⅰ. 서론
1. 가와바타야스나리(川端康成): 1899~1972
가와바타야스나리는 1899년 6월 14일 오사카의 자택에서 아버지 에키치와 어머니 겐의 장남으로 태어났다. 두 살 때 아버지가 세상을 뜨고 세 살 때 어머니마저 저 세상 사람이 됨으로써 할아버지와 할머니에 의해 자라게 된다. 할아버지와 할머니는
일본인들의 관심을 중국으로 쏠리게 하였다. 특히 이 시기는 일본인들의 관심이 서구에서 벗어나는 시기였고 가와바타의 관심 또한 맞물려 근대문물이 넘쳐나던 도쿄에서 벗어나 비서구화 된 일본전통으로 시선이 옮겨가게 되었다. 그리고는 설국이 완성되었다. 설국이 완성되던 시기는 1935년부터 1942
설국의 풍물 등의 실상은 에치고유자와에 한정되지 않는다. 일본의 눈이 많은 고장에서 자란 사람이라면 소설을 읽으며 자신들의 고향을 떠올릴 수 있는 일본 풍경의 ‘보편성’을 설국은 지니고 있는 것이다. 정향재, 가와바타야스나리의『설국』에 있어서의‘계절’ - ‘설국’과‘눈’을 통한 이
문학태도가 「설국」의 작중 인물들을 통해 생이란 어찌 할 수 없이 구제하기 어려운 현실의 존재라는 허무적 관념을 상징적으로 표현된 것이다. 그렇다면 그의 이러한 관념들은 작품세계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? 「설국」에서 드러나는 가와바타의 가장 큰 문학적 특징은 풍부한 감수성과 상상력을
작품에 그림자를 드리운다. 혼자 남아 쓸쓸함과 외로움을 견뎌야 했던 카와바타 중학교 시절, 화가가 되려던 꿈을 작가로 바꾸었다. 1920년 도쿄 제국대학 영문학과에 입학하게 되는데 곧 국문학과로 전과하여 재학 중에, 『신사조』를 발간하였고 『문예춘추』동인에 참가하여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유
일본의 고전 문학에서 영향을 받은 가와바타의 작품 속에는 일본의 섬세한 시적 상황 묘사가 전편에 걸쳐 넘쳐흐르고 있으므로 그는 가장 일본적이면서 서정적인 작가로서 인정받게 된 것이다.
그는 1968년 일본인으로서는 최초로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. 그의 작품 중 특히 「설국」은 가
I. 서론
1. 일본의 근 현대적 문학사조
일본의 근・현대의 문학사조는 1868년의 메이지 유신 때문에 일본은 폐쇄적인 시대를 벗어던지고 새로운 시대의 문명을 서양을 통해 받아들이면서 아시아에서 한발 앞서나갈 수 있었다. 문명개화와 부국강병을 통해 일본의 자본주의 산업은 아시아에서
문학적으로 확립되어 성공한 작품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이즈의 무희(1925년 10월, {문예시대})를 처녀작이라 보아야 한다는 견해가 유력하다. 설국으로 노벨상을 받은 가와바타야스나리의 문학적 감성이 [이즈의 무희]에 담겨있기 때문이다. 이즈의 무희의 나는 일고(一高)에 다니는 스무 살 청년인데,
만물일여(萬物一如)
금수충어(禽獸蟲魚)와 마찬가지로 ‘살아 있는 것’으로 봄.
생사일여(生死一如)
생사는 이웃하고 있으며 그 사이에서 자유로운 교신이 가능하다.
일본만의 자연환경 속에서 만들어진 일본인의 자연에 대한 애착과 친화감에 보다 밀접한 관계
‘가와바타야스나리는 가족